본문 바로가기
생각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뛰어넘는 방법

by 베리몬 2023. 2. 10.

나는 원펀맨이라는 일본 애니매이션을 좋아한다. 주인공이 적들을 물리치며 조금씩 성장해가는 다른 애니매이션과는 달리 처음부터 적들을 한방에 처치한다. 아무리 강한 적도 펀치 한방에 끝내버릴 정도로 압도적인 힘을 자랑한다.

주인공 사이타마가 처음부터 강했던 것은 아니었다. 시즌1 중간쯤에 그렇게 강해진 비결에 대해 묻는 장면에서 사이타마는 이렇게 대답한다. 팔굽혀펴기 100번, 윗몸일으키기 100번, 스쿼트 100번, 달리기 10km를 매일 하는 것. 이걸 하루도 빠짐 없이 매일 하면 된다. 비가 오거나 눈이 와도, 더운 날이거나 추운 날에도 오늘 하루는 괜찮겠지 라는 생각이 들더라도 죽을 힘을 다해 계속 하는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하루 세끼 꼬박 챙겨 먹어야 하고, 아침은 바나나정도도 괜찮다.

사실 비법이라고 하기에는 뭔가 시시하고 별거 아닌 것 같다. 하지만 이 훈련을 하루 이틀정도는 할 수 있어도 매일 하루도 빠지지 않고 하기란 정말 쉽지 않을 것이다. 사이타마는 이 훈련으로 자신의 리미트를 해제해서 모든 적들이 시시해 질만큼 강한 힘을 얻었다. 비록 머리카락을 잃었지만... 

애니매이션에 나온 허구적인 내용이지만 현실에서 적용 가능한 비법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무언가를 잘하고 싶을때 그것을 습득하는 유일한 방법은 지속적인 연습 뿐이다. 어쩌면 당연하지만 우리가 망각하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요즘에는 워낙 정보를 얻기 좋은 시대라 열심히 연습하기 보다는, 최소한의 노력을 들여 배우는 방법을 찾는데 시간을 더 할애한다.

자신이 배우고 익히고자 하는 것을 정했으면, 그냥 관련된 훈련을 매일 포기하지 않고 하는것.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뛰어넘는 매우 상식적인 방법이다.